문대림 예비후보. : 제주인뉴스
문대림 예비후보. : 제주인뉴스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 인사들의 친일 망언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위안부 문제 등 한·일 간 이해가 첨예하게 맞선 문제에서 윤석열 정부가 보인 일본친화적 정책 기조의 연장선에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민의힘 대전 서갑 후보인 조수연 전 대전지검 검사는 지난 2017년 8월 자신의 페이스북에 "봉건적 조선 지배를 받는 것보다는 일제 강점기에 더 살기 좋았을 것"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또 조수연 후보는 2021년 4월 페이스북에 문재인 전 대통령의 4·3 추념식 연설 일부를 인용하며 “Moon(문재인)의 제주 4.3에 대한 역사인식이다. 어이가 없다"며 "당시 제주폭동을 일으킨 자들이 완전한 독립을 꿈꾸며 분단을 반대했는가! 아니면 김일성, 박헌영 지령을 받고 무장 폭동을 통해 사회주의 국가를 꿈꾸었는가.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된다”고 썼다. 사실상 제주 4·3이 김일성, 박헌영 지령을 받고 일으킨 ‘무장폭동’이라는 주장이다.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은 이달 초 한 장학재단의 장학금 전달식 행사에서 “이토 히로부미는 인재를 키운 선례”라고 주장했다.

성일종 의원은 해당 발언에 대한 비판을 두고 “여전히 (일본에 대한) 그런 언급조차 금기시하는 것은 그 자체가 열등의식”이라고 발언했다. 성 의원은 이번 총선에서 국민의힘 단수공천을 받았다.

국민의힘 대구 중·남 선거구 후보인 도태우 변호사는 5·18 광주 민주화운동과 관련 ‘북한 개입설’을 주장했고 전두환 대통령을 가리켜 “(전 씨가) 평화적인 방법으로 새 시대의 문을 열었다”고도 썼다. 윤석열 대통령이 임명한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 김광동은 "4.3사건은 좌익의 무장폭동"이라고 말한 바 있다.

문대림 후보측 현지홍 대변인은 14일 논평을 내고 "이쯤 되면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권을 ‘망언 제조기’ 세력이라 불러도 될 듯 싶다"며 "망언에 법적 책임을 물을 수는 없다. 하지만 정치적 책임까지 면할 수는 없다"고 했다.

이어 현 대변인은 "윤석열 정권과 국민의힘이 끝내 국민의 공분을 외면한다면 국민은 총선 참패라는 회초리로 응징할 것이라고 믿는다. 마지막으로 국민의힘과 윤 정권에 당부한다. 온 섬이 추모와 애도를 하는 4월 한 달만이라도 ‘망언의 입’을 다물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