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합동 현장점검으로 공사현장 안전사고 예방

  제주자치도는 “도민 및 관광객 등이 안전하고 편안한 추석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17일부터 19일까지 건축공사장 긴급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안전점검은 최근 서울 상도동에서 일어난 유치원 기울임 사고 등 건축공사장 안전사고에 대비한 긴급 안전점검이며, 도내 인구밀집지역 인근 건축공사장 중 터파기 공사가 진행 중인 현장을 포함해 총 11개소를 점검하게 된다.

 도와 양 행정시 담당공무원 및 제주특별자치도 건축위원회, 대한산업안전협회 등 민간전문가와 합동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흙막이 계획 및 시공 상태 적정성 ▲주변 지반의 안전 확보 여부 ▲공사장 주변 보행로 자재 무단적치 및 기타 낙하물 위험물 등 공사현장 내·외 안전관리 사항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게 되며, 안전점검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안전점검표에 따라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또한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토록 조치, 중대한 결함, 위험요인 발견 시에는 신속한 보수·보강 조치토록하고 법령 위반 현장에 대해서는 공사 중지 등 엄중히 행정조치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추석은 주말을 포함해 긴 휴일이 이어지는 만큼 건설근로자 임금체불이 발생 가능함을 염두에 두어, 안전점검 진행 시 대금 지급 여부 파악 등 임금체불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