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임 일도2동주민센터 주민자치담당

▲ 강경임 일도2동주민센터 주민자치담당 ⓒ제주인뉴스

일도2동에서는 8월 7일부터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리더 양성 및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학교를 운영한다.

열린혁신의 일환으로 2016년도부터 시작된 일도2동 주민자치학교는 도내 읍면동에서 유일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3년차를 맞게 되었다.

주민자치학교의 운영 목적은 주민 스스로 마을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구심체 역할을 하는 지역리더 양성 및 지역주민의 자치역량을 강화하는 데 있다.

이번 주민자치학교는 일도2동 주민센터에서 8월 7일 19:00 개강식을 시작으로 10월까지 매월 2회, 총 6회의 강의로 이루어진다.

주요 내용으로는 마을에서의 다양한 소통방법, 주민자치와 마을만들기, 자치재정, 문화와 예술기획, 마을공화국, 협동조합의 이해, 주민자치 실질화와 회의기법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된다.

교육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므로 참여하고자 하는 주민은 8월 3일까지 일도2동 주민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특히, 내년 주민자치위원을 희망하는 지역주민은 최소 3시간 주민자치학교를 이수해야 하반기 예정인 주민자치위원 공모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므로 금번 교육을 유념해야 한다.

아무쪼록 올해 주민자치학교를 통하여 주민 스스로 마을의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지역 발전을 견인해 나가기 위한 지역주민의 자치역량이 한층 더 향상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