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성공적 출범을 위해 도민화합과 지역안정대책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6.13 지방선거이후 지역에서 보여준 민의를 바탕으로 도민화합과 제주발전에 새로운 동력으로 승화해나가기 위해, 범도민 화합분위기 조성과 제2의 도약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조직으로 전환을 추진 중이다.

중점 추진과제로 △선거과정에서의 갈등 조기해소를 위한 도민화합시책 추진 △도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현장중심의 도정운영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 △민간․사회단체 등과 함께하는 도민화합분위기 저변확대 △당선인 공약이행 등 정책 환경변화 대응책 강구△주변 환경정비 및 기초 생활질서 조기 확립 △언론매체를 활용한 도민 화합분위기 조성 등의 시책 추진으로 『선거 관리』에서 벗어나 『봉사 행정』체제로 전환하여 주민불편·불만사항 최소화를 위해 노력한다.

도민화합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로는 선거기간 중 갈등 조기해소를 위한 화합시책 추진으로 선거일 이후로 연기된 행정 및 민단단체 행사를 조기 개최하여 지역간, 도민간의 화합행사로 추진하고, 청년회, 부녀회 등 자생단체 행사를 도민화합행사로 개최한다.

도민과의 소통강화를 위한 현장중심의 도정운영을 위해서 6.13 선거 이전 중지되었던 현장중심이 대화행정을 확대하고, 특히 간부공무원 중심으로 “현장소통의 날”을 집중 운영한다

열심히 일하는 공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서 그동안 선거로 인해 지연된 현안사업을 조속히 추진하고, 부서간, 유관기관 간 화합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업무를 공유한다.

또한, 갈등에 따른 도민화합분위기 저변확대를 위해서 제2공항건설 등 현안사항에 대한 당선자, 낙선자 갈등해소방안 마련을 위해 “사회협약위원회”역할을 확대하고, 친절․질서․청결운동 추진을 통해 글로벌 도민의식 개선을 추진한다.

정책 환경변화에 대응책을 강구하기 위하여 당선자 공약사항 정책분석을 통해 분야별 도정정책 및 주요 현안사업을 연계하여 추진한다.

주변환경 정비 등 사회분위기 일신을 위하여 6월 14일 이후 범도민 대청결 운동을 연계하여 쾌적한 생활환경 정비를 추진하고, 주정차질서, 쓰레기 불법투기 등 집중 계도단속으로 선거로 인해 이완된 생활질서의 확립을 추진한다.

언론홍보를 통한 도민화합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도민갈등 치유 및 도민화합을 위한 기획보도와 도민화합 실천 우수단체를 적극적으로 발굴 홍보한다.

이승찬 특별자치행정국장은 “6․13지방선거결과가 마무리됨에 따라 선거과정에서 나타난 지역과 집단 간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고, 도민의 뜻을 모으는 도민화합과 지역안정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