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구석구석, 누구나 녹색건강을 "

고은영 녹색당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는 며칠 전 고병수 한국일차보건의료학회 회장을 만나 제주도의 의료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고은영 후보는 면담을 통해 1차 의료의 중요성, 공공 의료 강화에 대해 공감하면서 그와 관련하여 준비하고 있는 정책들을 제시한 후 고병수 회장으로부터 조언을 청취했다.

조언을 청취한 후 고은영 후보는 “현재의 지역보건의료 시스템은 영리병원이라는 명칭만 사용하지 않았을 뿐 이윤을 중심으로 구축되어 왔고 공급자 중심으로 제공되어 의료의 사각지대를 만들어왔다. 그리고 2017년 제주도 공공보건기관 현황을 보면 간호사의 62%가 비정규직으로 나타나 서비스의 안정성과 질이 현저히 낮다. 앞으로 지역보건의료는 수요자 중심, 공공의료 중심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고후보는 이를 위해 “▷마을 주치의 제도를 시행하여 가족의 1차 진료 담당하는 주치의를 지정, 전화 등의 다양한 상담채널 가능토록 운영하여 맞춤형 진료체계 구축▷서귀포의료원을 소아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확충하여 2차 진료 병원의 성격을 강화함과 동시에 여성아동전문센터 마련 ▷동서지역 필수의료체계 마련하여 야간 휴일진료 마을의원 운영 지원 ▷장애인 건강주치의 제도 시행하여 방문의료서비스 비용 전액 지원, 장애인 이송차량 대폭 확대 ▷아열대질병관리연구소 설립하여 기후변화 질병 대응 ▷방문간호사제 확대 및 방문간호사 정규직화”를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