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무지개마을서 정책 간담회…숙원 사업 적극 해결 노력 약속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선거 예비후보는 8일 “장애인시설 생산물품의 판로 개척을 위한 장애인시설 인증 장벽을 낮추는 조례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원 후보는 이날 제주시 월평동 소재 장애인복지시설인 ‘무지개마을’에서 정책간담회를 통해 “장애인시설의 수익은 100% 장애인 고용안정을 위해 재투자된다는 점을 감안해 사회적기업 수준의 우선구매율 권고를 통해 경쟁력 확보시켜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원 후보는 “제주지역 최초의 노숙인 시설로 개원한 장애인 복지시설인 무지개마을에는 현재 노숙인을 비롯한 정신장애인, 알코올 중독자, 치매 환자 등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이 모여 생활하고 있다”며 “이분들 모두 제주도가 감싸 안아야 할 제주도민”이라고 말했다.

원 후보는 노숙인 지원 정책과 관련, “노숙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지원이 절실하기 때문에 노숙인 시설에 대한 지원이 그 첫 단계가 돼야 한다”며 △단체 운영비 및 시설에 대한 지원 △단체 운영에 필요한 인건비 등 종사자 처우개선 및 합리적 급여체계 조정 △국고 지원 외에 수당에 대한 지방비 보조 등을 약속했다.

원 후보는 또한 “노숙인의 고용은 주거 및 의료 등 타 복지서비스와 접목될 때 그 효과가 높아진다”며 “취업을 하고 근로를 유지하기 위한 능력을 기르기 위한 지원과 더불어 적절한 주거와 알코올 등 정신보건서비스, 의료 및 재활프로그램, 신용문제 및 채무상담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