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3시 탐라도서관대학서 '위기를 넘어 평화로'...문재인 정부 대북 정책 강의

“제주는 노무현 대통령이 '세계평화의섬' 지정한 곳이다. 문 대통령 4개국 정상회담으로 '제주'가 유력하고 기원한다“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인 연세대 특임명예교수가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가장 큰 수혜자로 제주도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정인 특보는 17일 오후 3시 제주탐라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위기를 넘어 평화로!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을 주제로 제4기 탐라도서관대학 강좌에서 제주시민들에게 특강을 펼쳤다.

이날 문 특보는 "핵무기국가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로 핵탄두, 미사일, 핵실험을 성공적으로 했지만 북한은 핵탄두를 소형화, 경량화, 규격화를 하지 못한 상태라고 예측한다"며 "핵무기를 보유한 것은 인지할 수 있지만 핵무기 보유국가로는 인정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문 특보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 목표는 '핵무기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라고 할 수 있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 평화우선주의, 국내적 합의와 국제공조를 전략 등 4가지를 기조로 세우고 있다"고 강조했다.

▲ 문정인 특보는 17일 오후 3시 제주탐라도서관 세미나실에서 '위기를 넘어 평화로!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을 주제로 제4기 탐라도서관대학 강좌에서 제주시민들에게 특강을 펼쳤다. ⓒ제주인뉴스

그러면서 “4월 남북정상회담과 5월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면 한반도 비핵화에 돌파구를 마련돼 평화적인 왕래를 기대할 수 있다”며 “실패하게 되면 남북한 긴장국면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문정인 특보는 "문재인 대통령도 제주에서 남북회담 개최를 응원해줄 것"이라며 "결국 남북관계가 개선되면 제주도는 가장 큰 수혜자가 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또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평가에 대해 문 특보는 "유시민 작가의 말처럼 저도 문재인 대통령에 놀랐다“며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만드는 과정을 지켜보니 외교는 기술로 하는 게 아니고 마음으로, 진정으로, 진심으로 하는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문정인 특보가 강사로 이뤄진 이날 특강에서 약 100여 명의 시민들이 참가해 수강했고강의가 끝난후 질의 응답하는 시간으로 채워져 남북관계 및 국제관계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