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자연재난 사전대비

제주특별자치도는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를 실시한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하여 협의 당시 제시됐던 의견을 성실히 이행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70개 협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오는  19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행실태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행실태 점검은 개발사업으로 인하여 개발지역내 및 주변지역에 대한 재해 발생요인이 있는 관광지 조성, 공동주택건설 등 대규모 사업장으로

점검내용은 협의의견 시공계획에 반영여부 ▲우수 및 토사유출 저감시설 설치·관리실태 ▲절·성토 사면의 시공상태 ▲저류지 및 침사지등 구조적 안정성 확보상태 ▲사전재해영향성검토 보고서 및 관리대장 작성·비치여부 ▲수방자재 확보여부 등을 집중 점검한다.

점검반 구성은 사전재해영향성검토협의를 전담하고 있는 관계공무원 및 도내 민간전문가인 사전재해영향성검토 위원회 위원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특히, 금년도부터는 준공사업장의 재해저감시설에 대한 운영실태도 병행 점검토록할 예정이다.

한편, 현장점검시 협의사항을 이행하지 않는 사업장에 대해서는 공사중지 명령 등의 행정조치를 통하여 사전재해영향성 검토 협의제도를 정착 시켜나갈 계획이다.

유종성 도민안전실 실장은 “사전재해영향성검토 협의사항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자연재해로부터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으며, 이를 통해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한단계 더 높이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