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방검찰청.

검찰이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하천정비와 교량건설사업 관련 비리 의혹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제주지방검찰청은 두 행정시로부터 최근 7년간의 도내 하천정비와 교량건설사업 목록, 추진 내용 등을 제출받아 분석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앞서 검찰은 관련 건설업체 3곳 등을 압수수색해 하드디스크와 계약 관련 서류,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특허공법으로 제주도내 교량 건설공사에 자재를 납품한 업체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과정에서 공직자 출신 건설업자의 자택과 휴대전화도 압수 물품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시 등 관련 부서 공무원들은 검찰의 이번 수사가 지난해 3월 감사원의 국고보조금 집행 실태조사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감사원 실태조사에 따르면 제주시는 2014년 한천 한북교 교량확장공사 등에 36억원을 쓰고 보조금 사용내역 보고서에는 병문천 교량확장 공사에 보조금을 사용한 것처럼 계상하는 등 212억7천여만원을 목적외로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서귀포시도 2013년 서중천 수해상습지 개선공사 사업비 11억원 등 모두 114억653만원을 목적과 다른 사업에 사용해 감사원에 적발됐다.

검찰이 압수수색한 건설업체 3곳은 당시 교량건설사업에 참여했던 업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지검 관계자는 “수사 초기인 만큼 구체적 내용은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